유니티 UI 텍스트 표시하는 방법

오늘은 유니티 UI 텍스트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유니티에서 UI를 생성하기 위한 객체인 캔버스에 대하여 설명해 드렸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모든 UI는 캔버스를 부모로 두고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었죠. 이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보소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유니티 UI 만들기 [유니티 UI 튜토리얼] – PostiveGround

오늘은 이렇게 생성한 캔버스에 텍스트를 추가하여 유저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유니티에는 두 가지 텍스트 오브젝트가 존재합니다.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고 간단한 기능과 함께 글자를 표시해주는 텍스트(레가시)와 글자를 다채롭게 꾸미거나 여러 편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텍스트 메쉬 프로가 있죠. 오늘은 이 두 가지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유니티 UI 텍스트 표시하는 방법

유니티 UI 텍스트 생성하기

유니티 UI 텍스트 객체 생성하기

유니티에서 텍스트(레가시)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씬의 Heirarchy 창에 우클릭하고 “UI=>Legacy=>Text”를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텍스트가 생성되게 되죠.

처음 생성되어 있는 텍스트가 처음 생성되면 블러 효과가 적용된 것처럼 흐린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글자의 크기가 작아서 생성하는 문제로 글자의 크기를 키워주면 해결됩니다.

인스펙터에서 텍스트 객체의 옵션을 수정할 수 있다.

텍스트 오브젝트를 클릭해보면 좌측 인스펙터에서 조작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글자 정렬부터 글자가 텍스트 오브젝트의 크기를 벗어났을 때 어떻게 처리할지, 텍스트 오브젝트의 크기에 맞추어 글자 크기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옵션 등이 있습니다.

유니티 UI 텍스트 메쉬 프로 생성하기

유니티 UI 텍스트 메쉬 프로 생성하기

유니티에서 텍스트 메쉬 프로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씬의 Heirarchy 창에 우클릭하고 “UI=> Text – TextMeshPro”를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텍스트 메쉬 프로 패키지 다운로드

텍스트 메쉬 프로를 추가하면 패키지를 하나 설치해야 한다고 표시됩니다. Import TMP Essential을 눌러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됩니다.

텍스트 메쉬 프로의 다양한 옵션들

텍스트 메쉬 프로는 일반적인 텍스트 보다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글자 크기가 자동으로 조정되는 옵션은 물론이고 글자에 외곽선을 추가하는 기능 또한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티 UI 텍스트를 코드에서 변경하는 방법

위에서 설명드린 Text 객체와 TextMeshPro 객체의 글자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코드를 아래와 같이 생성해주겠습니다.

using TMPro;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TextScriptPractice004 : MonoBehaviour
{
    public Text TextLegacy;
    public TextMeshProUGUI TextTMP;
    void Start()
    {
        TextLegacy.text = "이것이 레가시 텍스트 객체 입니다.";
        TextTMP.text = "이것이 텍스트 메쉬 프로 객체입니다.";
    }
}

이후 이 코드를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였습니다. 저의 경우 텍스트 객체들의 부모인 캔버스에 추가해 주었습니다.

이후 인스펙터에 추가된 코드에 각 객체를 드래그 하여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이 바로 그 예 입니다.

인스펙터에서 스크립트에 객체를 추가해주었다.

위처럼 인스펙터에 표시된 코드 컴포넌트에 변수가 표시되는데 이곳에 텍스트 객체와 텍스트 프로 메쉬 객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후 게임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표시됩니다.

실행시 한글이 깨져서 나타나게 됩니다.

텍스트 객체는 글자가 제대로 표시되었는데 텍스트 메쉬 프로 객체는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한글 폰트가 존재하기 않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따로 한글 폰트 에셋을 생성하여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텍스트 메쉬 프로 한글 깨짐 문제 해결하는 방법 – PostiveGround


이렇게 오늘은 유니티 UI 텍스트 추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한글 폰트가 나오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야하니 다음 포스팅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다워보겠습니다.

아래에서 다른 튜토리얼 또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UI 튜토리얼의 목차 또한 이곳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유니티 프로그래밍 정보 총정리[유니티 튜토리얼] – PostiveGround

텍스트와 텍스트메쉬 프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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